HOMENEWLINE부산
전사·안전·환경
산불 진화 차량 도입으로
화재 대응 역량 강화
부산사업장은 화재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산불 진화 차량을 도입했다. 이번 차량 도입으로 사업장 내 산불 발생 시는 물론, 이글루 저장소 및 사업장 외각지역 등 소화용수 사용이 제한되는 구역에서도 화재 진화가 가능해졌다. 해당 차량은 650L의 물탱크 및 최대 500m의 호스릴을 적재하고 있으며, 고압펌프와 소방펌프 진화 장치를 활용해 초기 화재 진압에 효과적이다.
부산 김주환 기자
기술·품질·교육
사무기술직 대상 AI 교육
1월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부산사업장은 사무기술직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AI 활용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발맞춰 직원들의 AI 리터러시를 높이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직접 실습하고 현업 적용 방안 검토를 통해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앞으로도 부산사업장은 구성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부산 김주환 기자
기술·품질·교육
정부비축원자재 점검, 안강·부산사업장, 안정적 관리 상태 확인
안강사업장은 1월 26일, 부산사업장은 1월 30일 방위사업청 및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정부비축원자재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비축원자재의 보관 상태와 재고 관리 현황 등을 중심으로 확인이 이뤄졌으며, 두 사업장 모두 전반적으로 양호한 관리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정부비축원자재는 원자재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방산물자의 적기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비축·관리되는 자재로, 이번 점검을 통해 비축 자재의 관리 체계와 공급망 대응 역량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안강 현용운 기자 / 부산 김주환 기자
기술·품질·교육
탄피 압착기 방음부스 설치로 소음 저감
부산사업장은 최근 5.56mm 및 7.62mm 탄피 압착기 31대에 방음부스를 설치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조성했다. 이번 소음 개선 활동은 생산 공실에 노출돼 있던 탄피 압착기를 대상으로 독립형 방음부스를 설치해 소음을 기존 99dB에서 83dB로, 약 16dB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부산사업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음 개선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근로환경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부산 김주환 기자
기술·품질·교육
딥러닝 기반 AI Vision 검사기 도입으로 품질 경쟁력 강화
부산사업장은 최근 딥러닝 기반 AI Vision 검사기를 도입하며 품질 혁신을 이뤄냈다. 이번 도입은 불량 유형별 이미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학습시켜 과검출을 최소화하고, 검사 공정의 정밀도를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은 물론, 데이터 기반 스마트 팩토리 구축과 품질 신뢰도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부산사업장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생산공정 전반에 대한 AI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며, 생산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 김주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