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NEWLINE서울
[TOP NEWS] 확인으로 지키는 여름 현장 안전
사고 예방부터 휴양소 운영까지 전방위 점검

눈으로 확인하는 현장 안전

하계휴양소 개장… 여름 재충전과 안전 확보 병행

우리 회사는 하계휴가 기간을 맞아 울산, 안강, 부산 등 주요 사업장에 하계휴양소를 개장하고, 임직원들의 재충전과 안전 확보를 위한 운영에 돌입했다. 울 산사업장은 7월 19일 경주 산내면 그린하우스 펜션에서 안전 기원 고사를 열고 휴양소 운영을 시작했다. 안강사업장은 7월 12일부터 포항시 월포해수욕장 인근 휴양소를 개장하고, 이용자 증가에 대비해 시설물 보수와 안전 사항을 강화했다. 부산사업장은 양산시 노르웨이 펜션에서 7월 18일부터 휴양소를 운영 하며, 수영장 등 편의시설과 함께 운영 지침 마련, 사전 점검, AED 비치 등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울산 박재현 / 안강 현용운 / 부산 김주환 기자

강화군수 일행 내방…
폭염 대응 안전관리 점검

7월 25일 박용철 강화군수와 일행이 특수금속을 방문해 폭염 대응 현황과 산업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군수 일행은 폭염대응 수칙과 안전사고 예방 안내문, 군청 홍보물을 배부하며 협력을 당부했다. 박 군수는 “폭염 예방은 개인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군과 기업이 함께 실질적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특수금속 이강호 기자

하계휴가 대비
특별 안전 점검

풍산FNS는 7월 25일 하계휴가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안전관리부서와 노조가 합동으로 참여해 주요 설비, 위험물 보관 구역, 공용시설 등을 집중 점검하며 현장의 안전 상태를 꼼꼼히 확인했다. 풍산FNS는 이번 점검을 통해 안전을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풍산FNS 신한국 기자

사전 예방은 교육으로부터

하기 PM 공사업체 대상
사전 안전교육

울산사업장은 7월 17일 후생관 대교육장에서 하기 PM(Preventive Maintenance) 공사업체 대표 4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공사 프로세스, 안전보건 준수사항, 출입 절차 안내에 이어 설비지원실장의 안전교육으로 진행됐다. 설비지원실노동균 실장은 “작업 중 안전 수칙 준수를 최우선으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울산 박재현 기자

협력업체 직원 대상 온열질환
예방 교육

방산기술연구원은 여름철 폭염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근로자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협력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온열질환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근로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폭염 대응 역량을 높이고, 현장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방산기술연구원 서상진 기자
전사·안전·환경
이사회 개최 및 연구 개발 현장 방문
첨단 무기체계 기술력 점검
7월 21일 박우동 부회장을 비롯한 풍산그룹 이사회 일행은 2025년 제6차 이사회를 열고 대전 방산기술연구원을 방문해 주요 시험 시설과 연구 개발현장을 견학했다. 이날 일행은 첨단 지능형 탄약 및 전투드론에 대한 설명과 주요 연구 개발 현황을 청취했으며, 풍산의 기술력이 미래 방위산업 발전과 수출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수해 복구 성금 기부
집중호우 피해 지역 주민 지원 나서
우리 회사는 7월 중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를 위해 22일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5억 원을 기부했다. 류진 회장은 이번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곳곳에 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수해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이 조속히 일상생활로 복귀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우리 회사는 올해 초에도 영남 지역 산불 피해 복구를 위한 성금을 기탁하는 등 재난 복구 지원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제3차 SHE 경영위원회 개최
안전 활동 진단 결과 공유 및 개선 당부
7월 23일 우리 회사는 제3차 SHE(안전보건환경) 경영위원회를 화상으로 실시했다. 박우동 부회장과 각 사업장 및 관계사 대표 등 안전환경관계자 총 51명이 참석해 상반기 전사 안전보건환경주요 추진 사항을 공유하고, 5~6월 세이프씨아이디와 실시한 안전 활동 수준 진단 결과를 보고받았다. 박 부회장은 “진단 결과에 대해 임직원 모두가 문제의식을 갖고 불안전한 상태를 최우선으로 개선할 것”을 당부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풍산 안전체험관’ 건립 추진
산업안전 중심 체험형 안전교육
우리 회사는 안전사고 예방과 임직원의 직무 역량강화를 위해 안강사업장 복지관 내에 ‘풍산 안전체험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국내 방산업계 최초로 추진되는 이 시설은 산업안전 중심 체험 콘텐츠와 VR 기반 실감형 교육으로 구성된다. CPR, AED, 완강기 등 일상 안전 콘텐츠도 포함되며, 안강사업장을 시작으로 전사 및 그룹사 임직원 대상 교육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서울 김미슬 기자
전사·안전·환경
제품 탄소 배출량 관리 체계 구축 컨설팅 완료
5개월간 과업 결과 공유 및 향후 과제 논의
7월 11일 우리 회사는 제품 탄소 배출량 관리 체계 구축 컨설팅 최종보고를 실시했다. 안전환경, 영업, 기획, 생산관리 부서와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등 23명이 참석해 약 5개월간 수행한 과업의 추진 방안과 향후 과제를 공유했다. 박준현 안전환경경영실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관리 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추가적인 후속 계획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 김미슬 기자

독자의견

x